-
아이폰 15가 오는 9월에 공식 출시 OPEN 식을 가지는데요 이 시점에 새로운 운영체제를 배포 예정입니다. 이때 우리에 뜨거운 관심은 '교통카드 티머니'가 지원될 것인지? 아이폰 사용자들이 가장 기다리던 서비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폰14프로 또는 맥스를 사용하고 계시나요? 일반모델 아이폰15, 플러스로 변경하실꺼면 변경하지 마세요.
아이폰 15 교통카드 지원 '티머니' 유력
애플이 오는 9월 선보이는 아이폰 15 시리즈에 교통카드를 지원한다는 분석이 나왔는 돼요. 9월 12일과 13일 공개 발표를 진행하며 외신들에 의하면 9월 18일께 새로운 운영체제 배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 15에 대한 신규 적용된 기능과 시리즈별 스펙, 디자인 대략적인 사항이 공개된 가운데 국내 이용자들의 또 다른 시선은 아직은 알 수 없고 보이지 않는 운영체제의 교통카드 기능 탑재 여부가 되는 것 같습니다.
당시 공개된 개발자 문서에는 지갑 및 애플페이 결제 유형으로 전국 호환 교통카드 '티머니'가 추가되었고 지난달 중순께부터는 유형 하단에 '티머니 카드'라는 설명도 추가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애플페이의 완성은 교통카드
업계에서는 애플의 티머니 도입은 예상된 수순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비자, 마스터카드, 유로 페이 등이 모여 만든 NFC결제 표준 ' EMV 컨택리스 방식'을 채택한 단말기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지는데요. 티머니 결제 방식은 NFC TYPE-A, 와 TYPE-B의 통신 규격을 사용하고 있는 돼요 이를 호환하는 데는 기술적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EMV 컨택리스 방식의 이란?
EMV 컨택리스 방식은 카드에 내장된 RFID 칩과 결제 단말기 RFID 안테나 사이에 근접 무선통신(NFC)을 통해 결제 정보를 전송한느 방식이다. 카드 결제 단말기에 1~2cm정도 가까이 대면, 카드의 RFID 칩에서 결제 정보가 결제 단말기에 전송되고, 결제 단말기에서 카드의 유효성과 보안을 확인한 후 결제가 승인되는 방식이다.
이미 애플은 현대카드와 손잡고 지난 3월 애플페이를 국내에 선보인뒤 NFC 단말기 도입이 빠르게 늘었는 돼요. 애플페이 이용자들이 가장 기다리던 서비스 중 하나가 교통카드 결제처리 라고 합니다. 이에 교통카드 서비스가 지원된다면 아이폰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은 더욱 뜨거워지지 않을까? 예상되는 돼요. 그렇다면 판매량도...
하지만 현재 지난달에 배포된 아이폰의 운영 체제 버전 IOS 17 오픈 베타에서는 교통 카드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버전이었습니다. 또한 교통카드 도입 관련 당사자인 애플과 티머니는 모두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하는 돼요.
사실상 내가 관계자라도 정식버전 공개 전에 함부로 '된다 안된다' 말할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교통카드 서비스 지원이 유력하다는 또 하나의 근거는 몇 달 전부터 애플과 티머니가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믿고 기다려 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아이폰 모든 기종이 교통카드 이용이 가능할까?
아이폰 15 기종이 출시되며 운영체제 IOS 17 업데이트를 통해 교통카드 기능이 새로 생기는 것인 돼요. 문제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기기들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가능 기종 모델의 시작은 아이폰 XS 이후 모델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 X, 아이폰 8은 업데이트가 되지 않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돼요. 혹시 애플에서 마이너 업데이트를 통해 호환 패치 만들어 지원해주지 않는 이상 현재 예전 모델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이런 점에서 아쉬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아이폰이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었으면 좋겠는 돼요. 그렇지 못할 때 교통카드하나 사용하고자 고가의 폰을 변경한다는 것도 말이 안 되는 것 같고! 어찌 됐든 이 모든 사항은 정식 버전이 나와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부분으로 기다려봐야겠습니다.